스테판 두자릭 유엔 사무총장 대변인 (사진=유엔)
스테판 두자릭 유엔 사무총장 대변인 (사진=유엔)

유엔은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대북 결의 이행을 감시하는 전문가패널이 사라지더라도 대북제재위원회는 존속된다며 대북제재를 계속 준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스테판 두자릭 유엔 사무총장 대변인은 28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산하 전문가패널 임기 연장 결의안이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부결된 것과 관련한 질문에 이같이 대답했다.

두자릭 대변인은 "분명히 전문가패널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지만, 제재위원회는 계속해서 존재하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재위원회는 여전히 제재 체제 이행을 감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안보리 이사국들과 제재위원회 회원국들이 제재 체제에 대해 계속해서 정보를 제공하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모든 회원국들이 제재와 관련된 결의를 포함해 안보리 결의들을 효과적으로 준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두자릭 대변인은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에 대해 "거부권을 사용할 수 있는 5개 회원국(안보리 상임이사국)이 있고, 그들은 자신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 거부권을 행사한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사무총장이 어떤 역할도 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유엔 안보리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어 대북제재위 산하 전문가패널의 임기를 내년 4월까지 1년 연장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표결에 부쳤으나,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부결됐다.

15개 이사국 중 미국과 영국, 프랑스, 한국, 일본 등 13개국이 찬성했지만 거부권을 가진 러시아가 반대표를 던졌고 중국은 기권했다.

이에 따라 전문가패널의 활동은 임기 만료일인 다음달 30일 종료된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