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둥 시내에 나온 북한 근로자들(사진=SPN)
단둥 시내에 나온 북한 근로자들(사진=SPN)

미국 의회에서 미국 정부가 중국 내 북한 노동자들의 인권을 위해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결의안이 발의됐다.

미국 공화당 미셸 박 스틸 하원의원은 강제 노동과 송환, 자의적 구금, 인신매매 등 중국 내 북한 주민들이 직면하고 있는 인도주의 및 인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 정부와 협력 국가들이 조율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의회 결의안을 13일 발의했다고 RFA(자유아시아방송)가 전했다.

결의안은 지난해 북중국경이 개방되면서부터 중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탈북민들을 찾아내 북한으로 강제 송환하고 있다며, 이들의 강제 북송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북한의 정치적, 사회적, 종교적 박해와 극심한 식량 불안으로 북한 주민들이 지난 30여 년간 탈출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들 중 80%, 특히 여성과 소녀들은 성 착취, 강제 노동, 중국 내 강제 결혼 및 인신매매와 같은 인권 유린을 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북한의 불법무기프로그램 개발 자금을 위해 중국, 러시아 등지로 파견된 북한 주민들이 고된 강제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인들의 강제 노동을 이용한 중국 내 수산물이 미국에 수출돼 판매되는 문제와 관련해, 미국 국토안보부에 북한이나 위구르 주민들의 노동력이 들어가지 않았다는 점이 입증될 때까지 중국산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요구했다.

결의안은 중국 정부에 의한 북한 주민들의 강제 북송이나 중국 내 인권 유린 문제에 대한 공동 결의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