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CECC)’가13일 보도자료를 통해 북한의 강제 노동이 이용된 중국의 불법 해산물 수입 중단을 촉구했다.(사진=CECC 홈페이지 갈무리)
미국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CECC)’가13일 보도자료를 통해 북한의 강제 노동이 이용된 중국의 불법 해산물 수입 중단을 촉구했다.(사진=CECC 홈페이지 갈무리)

미국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가 미국 국무부와 국토부에 북한의 강제 노동이 이용된 중국의 불법 해산물 수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미국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CECC)’는 13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미국 하원 크리스토퍼 스미스 의원과 미국 상원 제프 머클리 의원이 각각 CECC 의장 및 공동의장으로서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알레한드로 마요르카스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에 서한을 보냈다고 밝혔다.

서한은 “중국 해산물 산업 내 강제 노동 문제와 미국 해산물 소비자가 북한의 핵무기 개발 위협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문제를 신속하고 단호하게 해결하도록 협력하기를 요청한다”고 적었다.

보도자료는 미국 주간지 ‘뉴요커’가 불법 해양 프로젝트(The Outlaw Oceans Project)와 관련한 탐사 보도를 통해 중국 해산물 가공 공장에 북한 노동자들이 존재하고 그들이 가공한 해산물이 미국 시장에 유입되고 있다는 사실을 보도했다고 소개했다.

이는 북한인 고용을 금지하는 유엔의 제재를 위반하고, 북한인의 노동으로 만든 제품의 수입을 금지하는 미국의 법을 위반한다.

서한은 “강제 노동과 관련된 중국산 해산물 수입을 즉시 중단하고 어떤 연방 기관도 북한 노동력으로 만든 해산물을 ‘군 기지, 학교 급식 시설, 의회 내 식당’에 공급하지 않도록 6가지 구체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했다.

그러면서 “의장들은 미국의 해산물 공급망에서 강제 노동이 제거되도록 돕기 위해 이 상황을 계속 감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CECC는 지난해 10월에도 북한인과 위구르인의 강제 노동과 관련된 중국 해산물 수입 문제와 그 해결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