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건설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북한 노동자들(사진=강동완 동아대교수)
러시아 건설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북한 노동자들(사진=강동완 동아대교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단은 북한이 노동자 10만여 명이 북한의 수익 창출을 위해 40여개국에서 일하고 있다는 내용을 보고서에 담았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가 20일(현지시간) 공개한 전문가단 연례보고서는 “북한의 해외 파견 노동자에 대한 조사를 지속하고 있다”고 언급했다고 RFA(자유아시아방송)가 21일 전했다.

보고서는 유엔 회원국의 보고를 인용해 “10만여 명의 북한 노동자들이 40여개국에서 봉제, 건설, 의료, 정보,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북한 당국의 수익 창출을 위해 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한 국경이 더 개방되면 북한 당국은 많은 수의 북한 노동자들을 추가 파견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40만 명의 노동자를 해외로 파견하는 계약들을 체결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또 정보기술(IT) 관련 해외에 파견된 3천여 명과 북한 내 1천여 명의 노동자들이 연간 최대 6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IT를 제외한 북한의 해외 파견 노동자들이 벌어들이는 연간 수익을 총 5억여 달러로 추정했다.

건설 분야에서는 “지난 2022년 기준 최소 58명의 북한 노동자들이 러시아 극동 하바롭스크에 파견된 북한 건설회사인 ‘제1건설회사’에서 일했다”고 RFA의 지난해 9월 보도를 인용했다.

이와 관련한 전문가단의 질의에 러시아 당국은 “‘제1건설회사’가 러시아에 법인으로 등록되어 있지 않고, 북한인에게 ‘제1건설회사’에서의 노동을 위한 허가증도 발급한 바 없다”고 답변했다.

강동완 동아대학교 교수는 “‘제1건설회사’가 다른 명칭을 가지고 러시아에서 활동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러시아가 원론적인 수준에서 북한 노동자들의 존재를 부인한 것”으로 평가했다.

지난 2017년 채택된 유엔 안보리 결의 2397호는 유엔 회원국이 북한 노동자를 2019년 12월까지 본국으로 송환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