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단둥 북한 무역 거래 상가들(사진=SPN뉴스)
중국 단둥 북한 무역 거래 상가들(사진=SPN뉴스)

미국 국무부는 중국 내 북한 식당 명단이 확인된 것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른 이행 의무를 상기했다.

미국 국무부는 중국 전역에서 북한 식당 수십 개가 운영 중인 것과 관련해 “북한에 대한 유엔 안보리 결의는 여전히 유효하며, 유엔 회원국은 해당 결의에 따른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고 12일 밝혔다고 VOA가 14일 보도했다.

이어 “이러한 제재는 역내와 국제 평화, 안보를 위협하는 북한의 불법적인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제한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모든 유엔 회원국은 안보리 결의 2397호에 따라 특정 예외를 제외하고 자국에서 수입을 얻는 북한 국적자를 송환할 의무가 있다”며 “이는 북한 해외 노동자들이 벌어들인 수입이 북한의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자금으로 사용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미국 정부는 제재 회피자에 대한 책임 추궁을 촉진하기 위해 유엔 대북제재위원회(1718 위원회) 전문가단에 안보리 대북 결의 위반에 관한 정보를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류펑유 주미 중국대사관 대변인은 11일 중국 내 북한 식당 영업에 대한 질의에 “구체적인 상황은 잘 알지 못한다”면서도 “중국은 관련 안보리 결의를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안보리 결의는 제재뿐 아니라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며 “중국은 포괄적이고 균형 잡힌 방식으로 결의가 이행돼야 한다고 주장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화 추진을 충분히 강조하지 않은 채 선별적이고 제재에만 초점을 맞춘 접근 방식을 취하는 데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VOA는 지난 12일 중국 각지에서 북한식당 수십 개가 확인됐다며 선양에 17개의 북한 식당과 베이징과 상하이에 각각 7개의 북한 식당이 운영 중이라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