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사진=크렘린궁)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사진=크렘린궁)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북한은 자체 핵우산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대선(315~17)을 이틀 앞두고 13일 러시아 언론과 가진 인터뷰에서 '한반도의 절반에 대한 핵우산을 제공하는 대가로 어느 시점에 200만 명의 북한군의 도움을 구해야 할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은 자체 핵우산을 보유하고 있다""그들은 우리에게 아무 것도 요청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은 또 "러시아는 늘 핵전쟁 준비가 되어 있다"며 서방을 향해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푸틴 대통령은 국가의 존립과 관계되거나 우리의 주권과 독립이 훼손되거나 할 때 핵무기를 사용할 것이라며 군사기술적으로 우리는 당연히 준비돼 있다. 핵무기들은 항상 전투 준비태세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무기는 사용하기 위해 존재한다우리는 우리의 (무기 사용) 원칙이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전에서 전술핵무기 사용을 검토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그럴 필요가 없었다고 부인했다.

푸틴 대통령은 또 러시아의 3대 핵전력이 미국보다 더 현대적이라고 주장하면서, 미국이 새로운 핵무기를 개발해 핵실험을 하면 러시아도 상응하는 행동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푸틴 대통령은 스웨덴과 핀란드의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가입에 대해 의미 없는 움직임이라고 비난하며, 핀란드와의 국경지대에 군대 및 무기를 배치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