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 이미지(사진=SPN)
해커 이미지(사진=SPN)

북한 해커들이 탈취한 암호화폐를 여러 블록체인에 옮기는 방식으로 자금 흐름의 추적을 어렵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블록체인 분석업체 체이널리시스가 16일(현지시간) 발표한 ‘2024 가상자산 범죄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이 지난해 일명 ‘체인 호핑(Chain hopping)’ 수법을 이용해 탈취한 가상자산이 2022년 대비 2배 이상 늘었다고 RFA(자유아시아방송)가 전했다.

‘체인 호핑’은 자금을 한 블록체인에서 다른 블록체인으로 이동하며 자금 흐름을 추적하기 어렵게 하는 전략이다.

보고서는 “라자루스 그룹과 같은 북한 해커 집단이 체인 호핑 수법으로 옮긴 자금은 2022년에 3억 1천 220만 달러였으며, 2023년에는 7억 4천 380만 달러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또 암호화폐를 쪼개고 섞어서 누가 송금했는지 알 수 없도록 만드는 기술인 ‘믹서(Mixer)’의 사용에서도 변화가 있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북한 해킹 그룹이 기존 토네이도 캐시(Tornado Cash), 신바드(Sinbad)에서 새로운 믹서 서비스 ‘요믹스(YoMix)’를 사용한 사례가 급증했다는 것이다,

2023년 한 해 동안 ‘요믹스’에 유입된 자금은 5배 이상 증가했고, 이 중 3분의 1은 해킹된 가상자산의 자금세탁을 위한 것이었다.

보고서는 “라자루스 그룹과 같은 범죄 집단은 체인 호핑 등 새로운 자금 세탁 전략을 도입하며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며 “이는 자금 세탁 전략이 가상자산 트렌드에 발맞추어 지속적인 진화를 거듭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법 집행 기관이나 규정 준수 관할 기관도 이에 따라 신규 자금 세탁 방법을 숙지하고 효과적인 대응책을 연구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2023년에 가상자산 기반 범죄자가 세탁한 불법 자금은 총 222억 달러로 역대 최고치였던 2022년의 315억 달러에서 약 30%가량 감소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