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암호화폐 탈취 이미지(사진=왕립합동군사연구소)
북한 암호화폐 탈취 이미지(사진=왕립합동군사연구소)

지난해 북한 해커들의 암호화폐 탈취 금액이 전년도에 비해 7억 달러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민간기업 체이널리시스는 14일(현지시간) 주최한 북한 암호화폐 탈취에 관한 화상회의에서 북한 해커들이 지난해 탈취한 암호화폐 액수가 2022년에 7억 달러 감소했다고 밝혔다고 RFA(자유아시아방송)가 전했다.

체이널리시스의 에릭 자르딘 선임연구원은 이날 회의에서 “몇년 만에 처음으로 북한이 지난해 탈취한 암호화폐 액수가 전년도에 비해 상당히 줄었다”고 말했다.

이어 “2022년에 북한이 탈취한 암호화폐 총액은 17억 달러였는데, 작년에는 10억 달러였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지난해 북한의 암호화폐 관련 해킹 건수는 전년도 15건에서 20건으로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자르딘 연구원은 지난해 북한은 은행 등과 같은 중개인의 허가를 거치지 않는 금융 서비스인 ‘디파이(DeFi: Decentralized Finance)’에서 약 4억2천8백만 달러를 탈취했다고 밝혔다.

이어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약 3억3천 달러, 암호화폐 지갑에서 1억2천700만 달러를 탈취했다고 덧붙였다.

매체는 북한이 지난해 탈취한 암호화폐 금액이 전년도에 비해 줄어든 이유로 탈취한 암호화폐를 현금화하지 못하도록 한 미 재무부의 제재 영향을 꼽았다.

지난달 미 재무부의 브라이언 넬슨 테러·금융범죄 담당 차관은 “재무부 대북 제재로 북한이 탈취한 암호화폐를 제대로 현금화하지 못하고 있다”며 “북한이 아무리 많은 암호화폐를 탈취하더라도 이를 세탁해서 현금화하지 못하면 쓸모없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