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의 앤 뉴버거 사이버·신기술 담당 부보좌관 (사진=백악관)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의 앤 뉴버거 사이버·신기술 담당 부보좌관 (사진=백악관)

북한이 암호화폐 해킹 등 최첨단 기술을 창의적이고 혁신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미국 백악관 고위 관리가 지적했다.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의 앤 뉴버거 사이버·신기술 담당 부보좌관은 6일 워싱턴포스트가 주최한 ‘인공지능(AI) 개발과 규제’에 대한 대담에서 “북한이 역설적이게도 새로운 기술을 가장 창의적이고 혁신적으로 활용하는 국가 중 하나”라고 말했다고 VOA가 7일 전했다.

뉴버거 부보좌관은 ‘북한의 자체적인 인공지능 개발을 어떻게 막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하며 “예를 들어 북한은 암호화폐 기반시설을 해킹해 수십억 달러의 미사일 프로그램 자금을 조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획기적인 기술 사용의 최첨단을 달리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기는 힘들지만, 실제로는 그렇다”고 말했다.

이어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기업이 출시 전에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스스로 검증하고 보고하는 ‘레드 티밍’(red teaming)과 데이터 훈련 표준의 투명성 등을 살펴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상무부의 새로운 ‘AI 안전센터’가 이러한 표준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며 “미 의회에서도 인공지능 규제에 대한 작업을 진행할 때 이러한 투명성 기준 충족을 요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