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 본부(사진=EU)
유럽연합 본부(사진=EU)

유럽연합(EU)은 북한인권결의안이 정치적 모략이라는 북한의 비난에 대해 북한의 인권 상항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답했다.

유럽연합(EU)의 피터 스타노 대변인은 북한인권결의안 초안에 대해 북한이 정치적 모략 행위라고 비난한 것에 대한 질문에 “이 결의안은 북한의 끔찍한 인권 상황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25일 답변했다고 VOA가 26일 전했다.

이어 “이 결의안은 북한에 특히 다가오는 보편적 정례 검토(UPR)를 고려해 인권 침해를 즉각 중단하고 신속히 상황을 개선하며 외교와 인도주의 인력의 복귀 등을 통해 유엔 인권 시스템과 국제사회와 관여해야 한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보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4일 조선중앙통신은 제네바 유엔 사무국 및 국제기구 주재 북한 대표부가일 공보문을 통해 "유럽동맹의 고질적인 악습으로 되어버린 대조선 '결의안' 제출 놀음은 주권존중과 내정불간섭을 명시한 유엔헌장의 목적과 원칙, 대화와 협력을 통해 인권을 보호증진시키려는 유엔성원국(가입국)의 노력에 전면배치되는 철저히 정치화된 모략행위에 불과하다"고 반발했다.

지난 20일 벨기에는 EU 대표로 북한인권결의안 초안을 유엔 인권이사회에 제출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