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인권이사회(사진=UN 제네바본부)
유엔 인권이사회(사진=UN 제네바본부)

북한은 최근 유럽연합(EU) 등이 유엔 인권이사회에 제출한 북한인권결의안 초안에 대해 단호히 규탄 배격한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24일 제네바 유엔 사무국 및 국제기구 주재 북한 대표부가일 공보문을 통해 "인권보호의 간판 밑에 주권침해를 제창하고있는 것이 유럽연합이 들고나온 결의안의 기본핵"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유럽동맹의 고질적인 악습으로 되어버린 대조선 '결의안' 제출 놀음은 주권존중과 내정불간섭을 명시한 유엔헌장의 목적과 원칙, 대화와 협력을 통해 인권을 보호증진시키려는 유엔성원국(가입국)의 노력에 전면배치되는 철저히 정치화된 모략행위에 불과하다"고 반발했다.

공보문은 "오늘 공정한 국제사회는 형형색색의 인권유린행위들이 악성종양처럼 만연되고있는 유럽동맹나라들이 인권창시국, 인권모델로 자처하며, 남에게 훈시하려드는 파렴치함에 냉소를 보내고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유럽이 제창하고있는 전략적 자주와 독자성이란 미국의 패권정책에 전략적으로 예속된 유럽동맹의 진면모를 부각시킬뿐"이라며 "북한은 앞으로도 국가의 주권적권리를 수호하고 인민들의 인권을 보호증진시키기 위한 자기의 책임과 역할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벨기에는 지난 20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 대표로 북한인권결의안 초안을 유엔 인권이사회에 제출했다.  한국은 결의안의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