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동에서 주도적 역할을 한 200여 명을 특정해 절반 본국으로 송환"

단둥 시내에 나온 북한 노동자들(사진=SPN)
단둥 시내에 나온 북한 노동자들(사진=SPN)

중국 지린성에 파견된 북한 노동자 2천여 명이 지난 달 중순에 일으킨 폭동으로 관리직 한 명이 숨졌다고 일본 요미우리 신문이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17일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임금의 거의 전액을 핍박받은 데 분노한 2천여 명이 가담해 북한의 외국 파견 노동자들이 일으킨 첫 대규모 시위였다"며 이같이 전했다.

"노동자들 중에는 20대 전직 여군들이 다수 포함됐고 노예 상태에 만족하지 않는 젊은이들의 반골의식도 떠올랐다"고 덧붙였다.

"현장은 중국 옌볜 조선족자치주 허룽시에 있는 옌볜광성자원유한공사의 의류 제조, 수산물 가공 공장으로 북-중 국경을 흐르는 두만강과 가깝고 공장들이 즐비한 개발구의 일각에 있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이곳에서는 북한 국방성 산하에서 외화벌이를 담당하는 '전승무역'이 파견한 노동자들이 근무하고 있었다.

지난 달 1월 11일 임금의 장기 체불에 분노한 약 2천 명이 공장을 점거하고 북한에서 파견된 관리직 대표와 감시요원을 인질로 잡고 임금을 지불할 때까지 파업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했다.

북한 당국은 주중국 영사와 비밀경찰 국가보위성 요원을 총동원해 수습을 시도했으나 근로자들은 요원들의 공장 출입을 거부하고 인질로 잡은 관리직 대표를 폭행했으며, 폭동은 14일까지 계속됐고 관리직 대표는 사망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폭동의 계기는 지난해 귀국한 동료 노동자들이 평양에서 받아야 할 임금을 받지 못했다는 소식이 퍼진 것이라고 했다.

옌볜에 파견되는 근로자의 경우 파견원인 북한 기업은 중국 회사로부터 근로자 1인당 월 약 2500~2800위안(약 5만~5만6000엔)를 받고 있다..

이 중 숙박·식대(월 800위안)와 무역회사 몫(월 1000위안)을 뺀 700~1000위안이 노동자에게 돌아가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했다.

그러나 '전승무역'은 코로나19 대책으로 북-중 국경이 폐쇄된 2020년 이후 '전쟁준비자금' 명목으로 전액을 거론했고 총액으로 몇 백만달러에 이르렀으며, 북한 수뇌부에 상납한 것 외에도 회사 간부의 착복도 있었다고 했다.

북한 당국은 밀린 임금을 지불함으로써 노동자들을 일단 달래는 한편 폭동에서 주도적 역할을 한 200여 명을 특정해 절반을 본국으로 송환됐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사건은 김정은 총비서에게도 보고돼 북한 수뇌부는 충격을 받고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북한 외교관을 지내다 귀순한 고영환 통일부 장관 특별보좌역도 지난달 북한 소식통 등의 이야기를 토대로 작성한 북한 노동자 파업·폭동 관련 보고서에서 이같은 내용을 주장했다.

'SPN서울평양뉴스'도 관련 소식을 북한 소식통을 통해 확인한 결과 "사실"이라고 알려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