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가지리정보국(NGA) '북한 경제' 보고서의 홍건도 양어장(사진=NGA 영상 갈무리)
미국 국가지리정보국(NGA) '북한 경제' 보고서의 홍건도 양어장(사진=NGA 영상 갈무리)

미국 국방부가 북한의 정치, 경제, 문화, 안보 시설에 대한 지리공간정보를 추가로 수집하기 위한 공고를 냈다.

미국 국방부 산하 국가지리정보국(NGA)은 최근 미 연방정부 조달 플랫폼(SAM)에 북한에 대한 기본 정보를 제공할 상업 업체를 모집하는 공고를 냈다고 VOA가 8일 전했다.

공고는 지원 업체가 “북한의 정치 경제, 문화, 기타 정부 관련 시설에 대한 구조화된 지리공간적 호환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북한 언론 보도에서 확인된 북한 지도부의 주요 시설 뿐 아니라 상업적 이미지를 통해 확인된 시설도 포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으로는 댐, 시장, 휴대폰 기지국과 같은 통신시설, 태양광 패널을 비롯한 에너지와 전기 시설, 교육과 연구 시설 등에 대한 자료 등을 수집한다.

브루스 클링너 헤리티지 재단 선임연구원은 7일 ”이번 자료 수집은 지도를 만들고 군대에 표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클링너 연구원은 국가지리정보국의 역할 중 하나는 전략 정보 제공이라며 “군사 활동, 경제 활동과 모종의 공격을 잠재적으로 준비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외국에 대한 이미지 분석을 실시한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역할은 구 국방지도국(Defense Mapping Agency)이 맡았던 기능으로 “지도와 차트를 제공할 뿐 아니라 군대에 기밀 표적 정보를 제공한다”며 “예를 들어 순항미사일이 외국에 진입해 표적을 겨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클링너 연구원은 위성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여전히 정보 수집이 어려운 국가라면서 “위성이 아무리 많아도 관심 있는 특정 시설에 대한 이미지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이 위성이 언제 상공에 있는지 알고 활동을 숨길 수 있을 뿐 아니라 산이 많다는 지형적 특성과 군사 시설을 지하에 배치한다는 점 등도 위성을 통한 북한 정보 수집을 어렵게 하는 점”이라고 말했다.

시드니 사일러 전 북한 담당 국가정보분석관은 이번 정보 수집이 “새로운 것이 아니라 분석가들이 최상의 자료와 최상의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국가지리정보국이 정기적으로 하는 활동 같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