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발사한 포탄 파편에 '순타지-2신'이라는 한글이 새겨져 있다.(사진=하르키우 경찰국 수사국장 페이스북/RFA)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발사한 포탄 파편에 '순타지-2신'이라는 한글이 새겨져 있다.(사진=하르키우 경찰국 수사국장 페이스북/RFA)

러시아의 우크라이나를 공격하기 위해 발사한 무기에서 한글 표기가 또 다시 발견돼 북한제 무기를 사용하는 증거가 추가됐다.

우크라이나 하르키우 경찰국 소속 세르게이 볼비노프 수사국장은 지난 14일 사회연결망서비스(SNS)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러시아가 발사한 무기 중 일부 파편에 한글이 쓰여있다며 관련 사진을 공개했다고 RFA(자유아시아방송)가 15일 전했다.

사진에 보이는 파편에는 ‘순타지-2신’으로 보이는 한글이 각인돼 있다. 

볼비노프 수사국장은 “러시아는 하르키우 지역에 북한제 무기를 계속 사용하고 있다”며 “보브찬스키 쿠토리 마을의 농장에서 발견된 이 잔해는 포탄의 일부이며, 한국어가 적혀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폭발물 전문가들이 이 잔해를 계속해서 연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일우 자주국방네트워크 사무국장은 “이 무기 잔해가 신관 파편으로 보인다”며 “각인된 한글은 신관 종류를 의미하는 약자일 것”으로 추정했다.

미 랜드연구소의 브루스 베넷 선임 연구원은 “이것이 북한에서 온 것이라고 확실하게 말할 수 없다”면서도 “하지만 이것이 북한제일 것이라는 증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공군사령부는 15일 페이스북에 “러시아가 발사한 미사일 13기를 요격했다”며 “이중 북한제 탄도미사일 KN-23 1기도 포함됐다”고 밝혔다.

지난 1월 초에도 하르키우에 발사된 미사일 파편에서 수기로 적힌 한글의 ‘ㅈ’으로 추정되는 글자가 발견된 바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