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슬람국가(IS), 러시아 모스크바 대형 공연장에서 발생한 총격이 자신들의 소행 주장"

러시아 타스통신이 공연장 폭발사건을 속보로 전하고 있다.(사진=타스통신 갈무리)
러시아 타스통신이 모스크바 공연장 폭발사건을 속보로 전하고 있다.(사진=타스통신 갈무리)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의 공연장에서 22일(현지시간) 무장 괴한에 의한 무차별 총격과 화재가 발생해 최소 62명이 숨지고 150여명이 다쳤다.

건물을 뒤흔드는 폭발도 두차례 있었다. 관객 100명이 황급히 대피했지만 일부는 건물 옥상에 갇혀 구조를 기다리고 있다.

러시아 타스·인테르팍스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은 이날 밤 모스크바 외곽의 시립 '크로커스' 공연장 공격으로 지금까지 62명이 사망하고 146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수부대가 투입돼 현재 무장 괴한을 색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러시아 비상사태부는 건물 지하에 있던 100명을 구조했으며, 공연장 건물 옥상에 모인 시민들도 헬기를 활용해 구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방대원들은 치솟는 불길을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건물의 3분의 1이 불길에 휩싸였고 일부는 붕괴했다고 타스는 전했다. 

총격은 이날 밴드 공연 시간에 맞춰 시작됐다. 공연장 관계자는 인테르팍스에 공연 당시 건물 입구에 있던 무장 괴한 5명이 기관총을 쏘며 로비에 있던 관객들에게 총격을 가했다고 진술했다. 현장에 있던 러시아 리아노보스티(RIA) 통신 기자들은 무장 괴한들이 난입 과정에서 수류탄과 소이탄도 투척했다고 전했다.

이후 두차례 폭발이 발생했고 건물은 순식간에 화염에 휩싸였다고 목격자들은 증언했다. 리아노보스티 기자들은 "공연장 안에 있던 사람들은 총격에 15~20분 동안 엎드렸고, 안전이 확보되자 바닥을 기어 나왔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목격자들은 로이터 통신에 "모두가 비명을 지르며 에스컬레이터로 달려갔다"고 말했다.

현지 소셜미디어에는 피를 흘리며 쓰러진 사람들과 그 사이로 혼비백산한 사람들이 몸을 낮춰 대피하는 모습이 올라왔다. 이날 공연이 예정된 밴드 그룹 피크닉의 멤버들은 모두 무사히 대피했다. 현장에는 구급차 70여대가 출동해 시민들을 병원으로 이송했다. 모스크바 당국은 주말 행사를 모두 취소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규탄의 목소리를 냈다.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이번 총격 사건이 "피비린내 나는 테러 공격"이라며 "시민들을 구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 세계 공동체는 이 끔찍한 범죄를 규탄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미국 백악관은 애도 입장을 내면서도 우크라이나의 소행임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AFP 통신에 따르면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취재진과 만나 "현재로선 우크라이나 정부나 우크라이나인이 총격에 연루됐다는 징후는 없다"며 "사건이 발생한 지 얼마 안 된 시점에서 그런 가능성을 제기하는 건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22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대형 공연장에서 발생한 총격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AFP 통신에 따르면 IS는 이날 총격 피해가 알려진 직후 텔레그램에 올린 성명에서 "(IS 전투원들이)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 외곽에서 열린 대형 모임을 공격했다"고 말했다.@ <뉴스1>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