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사진=외교부)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사진=외교부)

중국이 민주주의 정상회의에 대만의 장관급 인사 초청은 내정간섭이라 반발한 가운데, 우리 외교부가 '하나의 중국' 원칙을 존중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19일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전날(18일) 민주주의 정상회의 전문가 라운드 테이블에 대만 측 영상 상영은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과 제1·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전례 등 제반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뤄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민주주의와 인권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개최된 것으로 특정 국가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며, "민주주의는 진영 대결의 문제가 아닌 인류의 보편적 가치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또, 한국이 민주주의 정상회의에 대만 측 인사를 초청한 것은 내정간섭이라 주장한 일부 외신 보도에 대해 "사실에 부합하지 않은 편항되고 일방적인 보도"라며,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임 대변인은 "이번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로서 민주주의를 강화하고 증진하기 위해 개최된 것"이라며, "회의 의미를 의도적으로 폄훼하고 국가 간 반목과 진영 대결을 부추길 뿐"이라 지적했다.

 

오드리 탕 대만 행정원 디지털 담당 정무위원이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라운드테이블에 화상으로 참석했다(사진=유튜브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갈무리)
오드리 탕 대만 행정원 디지털 담당 정무위원이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라운드테이블에 화상으로 참석했다(사진=유튜브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갈무리)

앞서, 중국 외교부는 "한국이 대만을 민주주의 정상회의에 초청하는 것에 단호히 반대한다"며, "세계에는 오직 '하나의 중국'만 있으며, 대만은 불가분한 중국 영토의 일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중국 내정에 간섭하거나 대만 독립을 묵인·지지하는 외부 세력은 모두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2021년 미국의 주도로 시작된 비대면 국제회의로 반중·반러 성격을 갖고 있다. 또, 기존에 확립된 규정이나 절차가 없는 특수한 성격의 회의로 정부는 지난 1·2차 회의 전례를 많이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도 "초청 대상자 명단을 (사전에) 공개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고, 참석국과 참가자들은 (회의 진행 중에) 공개되기 때문에 명단도 공개될 것"이라 설명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