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젠 신임 중국 외교부 대변인(사진=중국 외교부)
린젠 신임 중국 외교부 대변인(사진=중국 외교부)

중국이 서울에서 열린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에 대만이 참석한 것에 반발했다.

린젠 신임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18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은 한국이 대만을 민주주의 정상회의에 초청하는 것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린젠 대변인은 "세계에는 오직 '하나의 중국'만 있으며, 대만은 불가분한 중국 영토의 일부이며, 중화인민공화국 정부가 중국을 대표하는 유일한 합법적 정부"라며, "중국 내정에 간섭하거나 대만 독립을 묵인·지지하는 외부 세력은 모두 실패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은 한국 측에 '하나의 중국' 원칙을 준수하고 대만 독립 세력에 무대를 제공하고 그들을 지원하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엄숙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라운드 테이블에 대만의 장관급 인사 오드리 탕 대만 행정원 디지털 담당 정무위원이 영상으로 참석했다.

탕 위원은 '인공지능·디지털기술과 민주주의' 세션에서 마지막 영상을 통해 대만 총통 선거에 대해 연설하며, "권위주의자들은 그들의 사주를 받은 악의적 행위자들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우리의 정보환경을 오염시키고 선거결과에 간섭하려 했지만 모든 국민이 분열과 불화의 씨앗에 대응했다"고 말했다.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2021년 미국의 주도로 시작된 비대면 국제회의로 반중·반러 성격을 갖고 있어, 대만의 참석 여부가 큰 관심사였다.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시험발사하고 있다.(사진=조선의 오늘)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시험발사하고 있다.(사진=조선의 오늘)

한편, 북한은 이날 오전 서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수 발을 발사했다. 한 달 간의 침묵을 깬 북한의 군사 도발은 중국 양회의 마무리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재선 확정과 함께 민주주의 정상회의 개막일이라는 시기를 노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 외교부는 이와 관련해 앞서 한미 연합 군사 훈련이 실시됐음을 언급해 책임을 전가하는 한편,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모든 당사자의 공동 이익에 부합한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