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시험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자료사진=조선의 오늘)
북한이 시험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자료사진=조선의 오늘)

합동참모본부는 18일 오전 북한이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수 발의 비행체를 포착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이날 오전 7시 44분경부터 8시 22분경까지 평양 일대에서 발사된 북한 미사일은 300여 km를 비행한 뒤 동해상에 탄착했다"고 말했다.

"우리 군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직후 포착해 추적·감시하였으며, 미·일 측과 관련 정보를 긴밀하게 공유하였고, 세부 제원은 종합적으로 분석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합참은 "이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명백한 도발행위"라고 강력 규탄했다.

이어 "우리 군은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 하에 북한의 다양한 활동에 대해 예의주시하면서 어떠한 도발에도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태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지난달 14일 신형 지대함 순항미사일 ‘바다수리-6형’을 원산 동북방 해상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후 한 달여 만이다.

'자유의 방패'(FS) 연습 전후 본격화 되고 있는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반발 성격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지난 1월 지난 1월 14일에도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당시 북한은 극초음속미사일을 장착한 고체연료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을 발사에 성공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우리 군은 북한이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으며, 이 미사일은 약 1000㎞ 비행 후 동해상에 탄착했다고 발표했다.

한편, 일본 방위성도 이날 북한으로부터 탄도미사일의 가능성이 있는 것이 발사됐다고 발표했다.

NHK에 다르면, 방위성 관계자는 "북한에서 발사된 탄도미사일의 가능성이 있는 물체가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밖으로 낙하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방위성은 "항행 중의 선박에 대해 향후의 정보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일본 정부는 총리관저의 위기관리센터에 있는 관저대책실에 관계부처의 담당자가 참석하는 긴급회의를 소집했다고 NHK는 전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