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이 7일(현지시각) 베이징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외교분야 기자회견에서 답변하고 있다.(사진=중국 외교부)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이 7일(현지시각) 베이징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외교분야 기자회견에서 답변하고 있다.(사진=중국 외교부)

중국 왕이(王毅) 외교부장이 한반도에서 긴장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우려하면서 한반도에서 전쟁이나 혼란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은 7일 베이징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중국 외교정책 기조와 대외관계에 관해 브리핑하면서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왕 부장은 "한반도 문제가 지난 수년동안 지연되고 있다"며 "냉전의 잔재가 여전하고 평화체제가 확립되지 않았으며 안전보장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제안한 '쌍궤병진(雙軌倂進. 비핵화 프로세스와 평화협정 동시진행) 구상'과 '단계적 동시진행'이 해결책"이라고 언급했다.

왕 부장은 특히 "한반도 정세가 갈수록 긴장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중국도 바라지 않는 것"이라며 "세계가 이미 혼란에 빠져있는 만큼 한반도에서 또 다른 전쟁이나 혼란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반도 문제를 이용해 냉전대립으로 역주행하면 누구라도 역사적 책임을 져야 하고, 지역 평화안정을 파괴하려고 하면 엄청난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왕 부장은 "중국의 한반도에 대한 입장은 일관적이며 모든 역량을 집중해 한반도 지역의 평화와 안정, 항구적인 안정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주장했다.

왕 부장은 "협박과 압박을 중단하고 대결의 악순환에서 벗어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역설했다.

왕 부장은 "한반도 문제 해결의 근본적인 방법은 대화와 협상을 재개하고 모든 당사자, 특히 북한의 합리적인 안보 우려를 해소하고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를 촉진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왕 부장은 미중관계와 관련해서는 미국이 반도체 대중 수출과 투자 등을 규제하는 점을 겨냥해 "미국이 중국을 억압하는데 집착하면 결국은 스스로 피해를 당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만 문제에 대해서는 대만이 중국의 일부라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거듭 강조하면서 "대만이 조국에서 분리되는 걸 결코 용인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