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통일부 장관과 줄리 터너 미 국무부 북한인권특사(사진=통일부)
김영호 통일부 장관과 줄리 터너 미 국무부 북한인권특사(사진=통일부)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가 북한에 의해 납치된 피해자와 한국군 포로, 억류자들의 귀환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터너 특사는 한국의 납북자 가족이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달라고 호소하는 편지를 보낸 것과 관련한 논평 요청에 1일 이같이 밝혔다고 VOA가 보도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사랑하는 가족들과 연락도 하지 못한 채 북한에 너무나 오랫동안 억류돼 있는 전쟁 포로와 납북자, 억류자들이 확실히 귀환할 수 있도록 한국∙일본과 협력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이들과 그 가족들이 재회하거나 사랑하는 사람들의 생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가족들이 아무런 답도 없이 고통을 겪게 해서는 안 된다”며 “많은 피해자들이 이미 고령”이라고 지적했다.

터너 특사는 “우리는 북한 정부에 납북자, 전쟁 포로, 억류자들을 즉각 송환하고 이산가족 상봉을 허용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최성룡 전후납북자피해가족연합회 이사장은 지난달 28일 터너 특사에게 보낸 편지에서 윤석열 정부 들어서는 납북자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한국 정부만의 힘으로는 역부족이라면서 자유와 인권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미국 정부가 적극 나서서 힘없는 납북 피해자들을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한국 통일부는 북한이 한국전쟁 중 약 10만 명의 한국민을 납치하고, 정전협정 체결 이후에는 3천835명을 납치했으며, 이 가운데 516명이 아직도 북한에 억류돼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북한은 납북 사실 자체를 부인하고 있으며, 생사 확인 등에 일체 응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