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총비서를 경호하는 포드 트랜짓으로 추정되는 차량(사진=조선중앙TV 갈무리)
김정은 총비서를 경호하는 포드 트랜짓으로 추정되는 차량(사진=조선중앙TV 갈무리)

북한 김정은 총비서의 경호차량이 미국 자동차 포드사의 제품으로 추정돼 반입 과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달 28일 성천군 지방공업공장 건설 착공식에 참석하기 위해 행사장으로 이동하는 김정은 총비서의 전용 차량 독일사 벤츠 마이바흐 뒤에서 미국 ‘포드(Ford)’의 ‘트랜짓(Transit)’으로 추정되는 경호차량 4대가 포착됐다.

이와 관련해 포드 측 관계자는 북한에서 포드 차량을 입수한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지 묻는 RFA(자유아시아방송)의 질의에 “포드는 미국의 대북 제재를 완전히 준수하며 북한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차량들이 어떻게 북한에 반입되었는지 아는 바가 없다”고 밝혔다.

김 총비서의 ‘벤츠 마이바흐 GLS 600’으로 추정되는 차량이 알려지고 다시 미국산 경호차량까지 반입되면서 북한에 사치품이 밀반입이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말에는 당 전원회의 참석을 위해 당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 도착하는 북한의 최고위 간부들이 독일 벤츠 최고급 승용차인 ‘벤츠 S클래스’에서 내리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지난 2013년, 고급차를 사치품으로 규정해 대북 반입을 금지한 유엔 대북제재 결의안이 통과된 이후, 2017년에는 모든 교통수단 반입 금지를 규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