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보안국이 공개한 북한제 미사일 잔해(사진=우크라이나 보안국)
우크라이나 보안국이 공개한 북한제 미사일 잔해(사진=우크라이나 보안국)

스위스가 북한제 미사일 잔해에서 자국 기업의 부품이 발견된 것과 관련해 조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스위스 외무부는 26일 관련 조사 결과에 대한 논평 요청에 “스위스는 우크라이나에서 사용된 북한 무기 시스템에 스위스 기업들을 포함한 서방 회사들이 잠재적으로 연관된 부품을 언급한 보고서를 주목하고 있다”고 답변했다고 VOA가 27일 전했다.

이어 “유관 기관들이 이미 관련 정보를 토대로 조사를 시작했으며 모든 유엔 회원국과 협력해 유엔 제재에 대한 이행을 강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 “스위스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결정된 모든 대북 제재를 엄격하게 이행하고 있다”며 “세관 당국을 포함한 관련 당국이 북한과의 모든 수입, 수출 및 환적을 물리적으로 통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스위스는 유엔 안보리 결의 1718호가 북한의 미사일 및 미사일 시스템 수출을 금지하고 있다는 점을 상기한다”며 “모든 회원국은 북한으로부터 이 같은 품목에 대한 조달을 금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0일 영국의 ‘분쟁군비연구소’(CAR∙Conflict Armament Research)는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가 발사한 북한제 미사일 잔해를 회수해 조사한 결과 290개 부품 중 75%는 미국 회사, 16%는 유럽 회사, 9%는 아시아에 설립된 회사가 설계·판매했다는 보고서를 공개한 바 있다.

독일 외무부는 26일 “CAR의 작업을 통해 나온 모든 관련 정보는 책임 있는 기관 및 국제 파트너들과 공유된다”며 “독일 국가 집행 기관들이 각자의 역량에 따라 보고서에 대한 평가를 토대로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독일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불법 침략 전쟁에서 북한에서 생산된 탄도미사일을 사용했다는 연구 결과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만 외교부는 지난 23일 “우리 나라는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에 적극 협력해 왔고, 이에 대해 국제사회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어 “앞으로도 우리 정부는 유엔 안보리와 협력해 관련 결의를 이행하고, 국제사회의 다양한 다자 플랫폼 및 기구들과의 협력을 강화해 역내 평화와 안정, 번영을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