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와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왼쪽)(사진=외교부)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와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왼쪽)(사진=외교부)

미국 북한인권특사가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의 인권 보고서 발간 10주년을 맞아 북한에 관련 권고 사항을 이행하고, 인권 존중을 위한 개혁을 시작하라고 촉구했다.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7일(현지시간) 미국 북한인권위원회(HRNK) 유튜브 계정을 통해 "우리는 북한에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의 권고 사항을 이행하고 인권을 존중하기 위한 개혁 절차를 시작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터너 특사는 "올해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의 기념비적 북한인권 조사 최종 보고서가 나온 지 10주년을 맞았다"며 "보고서는 북한의 인권 침해가 체계적이고 중대하고 만연해 있다는 결론을 냈다"고 설명했다.

이어 "10년이 지난 지금, 나는 국제사회가 보고서의 권고 사항을 돌이켜 보고, 이를 이행하기 위해 어떤 일을 더 할 수 있을지 검토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강제송환 금지 원칙을 존중하고, 북한 내 뚜렷한 처우 개선이 국제사회 감시자들에 의해 검증되기 전에는 어떤 사람도 강제로 북한으로 돌려보내지 말라는 중국 및 다른 유엔 회원국에 대한 북한인권조사위원회의 권고를 거듭 촉구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올해 정기 인권 상황 검토를 받게 될 것”이라고 알렸다.

터너 특사는 "북한 인권과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을 촉진하는 것은 미국 정부의 최우선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