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둥세관(사진=강동완 동아대 교수)
단둥세관(사진=강동완 동아대 교수)

북한산 인조 속눈썹이 중국에서 재포장을 거쳐 전 세계에 판매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로이터통신은 3일 중국에 본사를 둔 기업들이 북한에서 생산된 반가공 속눈썹 제품을 수입한 후 중국산으로 포장해 한국과 일본, 서방 등으로 수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에서 북한산 인조 속눈썹의 가공과 포장이 공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김정은 정권이 국제 제재를 피해 외화를 획득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국제 전문가들은 북한 해외 소득 중 최대 90%가 북한 주민의 노동을 통해 얻어지고 있다고 추정했다.

중국 세관 자료에 따르면 북한이 2023년 중국에 수출한 인조 속눈썹, 수염, 가발은, 총 1천680톤, 약 1억 6천700만 달러에 이른다.

전 세계 인조 속눈썹의 70%를 생산하는 중국 산둥성의 핑두시 관계자는 “북한산 제품이 우수하다”며 “미국, 브라질, 러시아 등에 수출하는 회사들이 주로 북한산 제품을 판매한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단의 조나단 브루어 조정관은 5일 북한의 속눈썹 수출이 대북 제재 위반인지 묻는 질의에 “전문가단의 역할에는 1718위원회(대북제재위원회)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포함된다”고 대답했다.

이어 “이는 유엔 안보리 제재, 특히 미준수 사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조사해 개선 조치를 권장하는 것”이라며 “결과는 2년마다 1718위원회 웹사이트에 공개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