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시험발사한 극초음속 고체연료 중장거리 탄도미사일(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시험발사한 극초음속 고체연료 중장거리 탄도미사일(사진=노동신문/뉴스1)

유럽연합(EU)과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과 탄도미사일 발사 급증을 우려한다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유럽연합(EU)과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은 2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24차 장관회의를 가진 후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노골적으로 위반하는 북한의 대륙간 탄도미사일 시험과 탄도미사일 발사 급증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고 RFA(자유아시아방송)가 전했다.

장관들은 북한에 이러한 발사를 중단하고 핵실험을 자제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비핵화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안정을 실현하기 위해 모든 당사국 간 평화적 대화 재개를 위한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에 관련 유엔 결의를 완전히 준수할 것을 촉구하고, 모든 관련 유엔 결의의 완전한 이행과 평화적 방식으로 한반도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 달성을 위한 국제적 노력을 지지한다는 약속을 재확인했다.

또 “모든 관련 당사국들 사이 외교적 노력이 최우선 과제로 남아 있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