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국영방송에 등장에 북한 추정 포탄(사진=NK뉴스)
러시아 국영방송에 등장에 북한 추정 포탄(사진=NK뉴스)

러시아 국영 방송이 우크라이나 전선의 러시아군 병사들이 북한제 152㎜ 포탄으로 보이는 무기를 버젓이 내보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NK뉴스는 1일(현지시간) "러시아 언론 매체들이 최근 몇주 간 내보낸 여러 사진과 영상은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다양한 형태의 북한제 로켓과 포탄이 사용되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보도했다.

그 예로 지난달 25일 러시아 국영 방송이 우크라이나 동부 루한스크 인근에서 러시아군 병사들이 제조원 불명의 152㎜ 포탄을 옮기는 모습이 담긴 영상을 내보냈다고 지적했다.

북한 무기 전문가 주스트 올리먼스는 해당 포탄이 북한제라며 "북한제 포탄은 밝은 파란색으로 칠해져 있고 장약 탄피 부분에 플라스틱이 쓰이는 특징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제는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제공했다는 의혹이) 합리적 의심 수준을 넘어 확실히 입증됐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매체는 “우크라이나 전선에서 북한제로 보이는 무기의 모습이 포착된 건 처음이 아니지만 이처럼 버젓이 등장한 건 이례적”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정보를 다루는 텔레그램 채널 등에서도 러시아군이 북한 무기를 사용하는 모습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지난달 30일에는 이런 채널을 통해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 인근에 주둔 중인 러시아군 병사들이 북한제 122㎜ 다연장 로켓으로 우크라이나군에 안부를 전하는 모습이라고 주장하는 영상이 게시되기도 했다.

다만, 러시아 정부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임을 강조하면서 북한제 무기를 수입했다는 의혹을 공식적으로 부인하고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