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담당의사들 동원해 주민지구 돌면서 주민들 확인"

북한 의료진들이 '우한폐렴'에 관한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사진=서광)

중국에서 ‘우한 폐렴’이 전 세계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예방대책을 철저히 세우기 위한 긴급조치들이 취하고 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8일 “보건성에서는 세계적으로 신형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감염증이 빠른 속도로 계속 전파되고 그 피해가 나날이 늘어나고 있는 실태에 맞게 방역대책을 철저히 세우기 위한 작전과 지휘를 짜고들고(계획)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보건성의 일꾼들이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의 전파를 막고 인민들의 건강을 보호하는 문제가 전적으로 자신들에게 달려있다는 높은 책임감을 안고 해당 지역에 파견됐다”고 밝혔다.

또한 "모든 사람들이 이 사업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서도록 하기 위해 치료예방기관들에 '위생선전제강'을 시급히 작성해 내려 보내주는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위생방역부문의 일꾼들은 국경, 항만, 비행장들에서 위생검역사업을 보다 철저히 짜고들어 우리 나라에 이 병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대책을 강도높이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외국출장자들에 대한 의학적 감시를 책임적으로 하며 의진자가 발생하는 경우 제때에 격리시키기 위한 조직사업들을 치밀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에 맞게 "각지의 호담당의사들은 담당한 주민지구를 돌면서 주민들 가운데 열이 있는 환자와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페염환자들을 찾아 확진하고 의진자가 발견되면 방역기관과의 연계밑에 철저히 격리시키기 위한 사업들을 미리미리 선행시켜나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약물생산단위들에서는 우리 나라에 흔한 약재를 가지고 만든 우웡(우엉)항비루스물약을 비롯해 항비루스제들을 많이 생산하기 위한 전투를 벌리고 있으며, 이에 맞게 해당 단위들에서는 필요한 약물들을 공급하기 위한 조직사업을 따라세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방에서 우엉은 피를 깨끗하게 하고 열을 내리게 하고, 인후병과 가래, 기침을 치료하고 모든 종기와 독을 제거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북한은 남한과 중국에서 발생한 유한폐렴 발병 사실을 북한 매체를 통해 즉시 전하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7일 남한 방송을 인용해 “남조선에서 신형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감염환자가 또다시 발생했다고 전했다.

남조선 질병관리본부는 26일 중국 무한시에 갔다온 50대의 남성을 검사한 결과 신형코로나비루스에 감염됐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알렸다.

신문은 "중국국가위생건강위원회가 발표한 자료를 인용해 26일 24시 현재 30새 성(자치구, 직할시)에서 769명이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으로 인한 페염환자로 새로 확진됐으며, 24명이 또 사망했다고 전했다.

페염으로 확진된 환자수는 2,744명이며 이 가운데 461명이 심한 증세를 보이고 있으며, 80명이 목숨을 잃었으며, 의심되는 환자수는 5794명에 달한다고 덧붙였다.

북한 조선중앙TV는 27일 저녁 '특집, 급속히 전파되고 있는 신형 코로나비루스'라는 제목의 특집 방송을 긴급 편성해 방영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