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미국이 제공하는 시스템 중 포기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한미 수석대표인 정은보 대표와 제임스 드하트 대표 (사진=외교부)

미국과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 3차 협상 결렬과 관련해 미국의 전문가들은 합리적인 증액 규모를 강조했다.

브루스 베넷 랜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19일 "한미 방위비 분담금의 적정 액수는 규정하기 어렵겠지만, 미 의회가 정한 수준에 한국이 맞출 필요가 있다"고 VOA에 말했다.

베넷 연구원은 “의회는 한국에 운영유지비의 절반을 낼 것을 요구해왔다”며 “과거 한국은 이보다 조금 덜 냈지만 이에 상응하는 수준을 내왔다”고 밝혔다.

배넷 연구원은 "합리적인 증액 규모로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한 3~4% 이상의 인상을 언급하면서 그 이상의 요구를 한국이 수용하기 어렵다면 절감할 수 있는 부분이 합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베넷 연구원은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압박을 받았을 때 한국이 주로 포기했던 부분은 장비 구입"이라며, "한국은 미국이 제공하는 시스템 중 포기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미연합사령관 참모 출신인 민주주의수호재단의 데이비드 맥스웰 선임연구원은 "미국이 요구하는 분담금 항목들에 대해 양측이 합의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부터 살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협상이 길어져도 협정의 공백 상태는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맥스웰 연구원은 또 "미국이 기존의 방위비분담특별협정 원칙에서 벗어나는 요구를 할 경우 한국 국회는 비준동의를 거부할 것"이라며, "새로운 합의는 반드시 한국 국민들이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버나드 샴포 전 주한 미 8군사령관은 "미국의 50억 달러 요구는 과다하다"며,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 등 기존의 다른 합의들과 형평성을 살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샴포 전 사령관은 또 "한국이 다른 동맹이나 파트너보다 더 지불할 용의가 있다면 아주 좋은 출발점일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한미 방위비 협상은 이전에도 많은 굴곡이 있었다"며, "두 나라가 협상을 통해 중간점을 찾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