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당국자, "우리에 대해 험담 한 것 깊은 유감"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사진=통일부)

통일부가 조평통위원회의 담화에 대해 “남북관계 발전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하게 지적한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은 16일 브리핑에서 조평통의 비난조 발언은 “남북정상 간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 합의 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판문점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 나간다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하고 있으며, 한반도 평화 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우리의 이러한 노력에 북측도 적극 호응해 올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악화되고 있는 남북관계에서 이행촉구 이외의 대응'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는 “‘남북공동선언의 이행을 위해서는 남북 간의 대화와 협력만이 유일한 길이며, 대화의 장에서 서로의 입장을 얼마든지 조율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의 변함없는 입장이라는 점을 다시 말씀드린다”고 했다.

어제(15일) 문재인 대통령이  8.15 경축사에서 언급한 ‘2045년 원 코리아’의 구체적인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일단 그 말씀을, 그 취지를 그대로 이해해 달라”고 답했다.

한편, WFP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의 경과 관련해 “WFP를 통한 대북 인도적 쌀 지원과 관련해 새롭게 확인해 드릴 내용은 없다”고 밝혔다.

김 부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인도적 견지에서 북한 주민들의 그런 어떤 식량난을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필요한 경우,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인도적 지원을 한다는 입장을 확고하게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산가족 상봉에 대한 진전여부에 대해서는 “이산가족 문제에 대해서 이는 인도적인 문제로서 우리 정부가 최우선시 해서 추진해야 될 과제로 인식을 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 그 문제, 다양한, 화상상봉, 대면상봉과 같은 다양한 방식을 통하여 실질적으로 진전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북한 조평통 대변인이 민족최대의 경사인 광복절 다음 날 우리에 대해서 험담을 한 것에 대해서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그동안 한미연합훈련이 북측을 겨냥한 대규모 야외기동훈련이 아니라 전작권 전환에 대비한 연합 지휘소 훈련임을 여러 차례 설명해 온 바 있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오늘 우리를 비난한 것을 보면 당국의 공식입장 표명이라고 보기에는 도를 넘은 무례한 행위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당국자는 "앞으로 남북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고,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시키는 과정에서 남북이 상호 존중하는 기초 위에서 지킬 것은 지켜가는 그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