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장관, 고노 타로 일본 외무상과 전화 통화..이견을 해소해 나갈 필요 공감"

한국 해군 관개토대왕함 (사진=NHK)

일본 방위성은 우리 국방부가 한일 '레이더 갈등'과 관련한 동영상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우리의 주장과 다르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일본 매체들이 전했다.

일본 NHK는 방위성은 한국 국방부가 4일 공개한 영상에 대해 "우리의 주장과는 다르다"면서 향후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방위 당국 간 협의를 통해 반박할 뜻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성명에는 구체적인 반론은 나타나지 않고 있지만, 한국 측이 공개한 영상의 대부분에 일본측의 공개 영상이 사용되고 있는 것부터 "새로운 증거가 제시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방위성은 '한국 해군 함정의 화기관제 레이더 조사(照射) 사안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자료에서 구체적 언급은 하지 않고 "방위성은 향후 한일 방위당국간 필요한 협의를 해 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한편, 강경화 외교장관은 4일  오후 고노 타로 일본 외무대신과 전화 통화를 갖고,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대법원 판결 및 일본 초계기에 대한 우리 함정의 레이더 조사(照射) 문제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강 장관은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 관련 우리 피해자 측의 강제집행 절차 신청 등 국내 상황 및 우리 정부 입장을 설명했으며, 이에 대해 고노 대신은 일측 입장을 설명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일본 초계기에 대한 레이더 조사 문제에 대해, 양 장관은 한일 국방당국 간 협의를 통해 이견을 해소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했다.
 
양 장관은 금년에도 지속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