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사리원미곡협동농장 모심기 모습(사진=노동신문)

미국 농무부는 북한의 올해 쌀 수확량이 도정 후 기준 160만 톤으로 전망했다.

미국 농무부 산하 경제조사서비스(ERS)가 이번 주 발표한 5월 쌀 전망 보고서에서 북한의 올 가을 쌀 생산량을 지난해 155만 톤보다 5만 톤 더 많은 도정 후 기준 160만 톤으로 전망했다고 RFA가 전했다.

경제조사서비스의 보고서는 북한의 식량 공급과 필요 상황, 쌀 수출 자료, 식량 부족량 등을 고려할 때, 올 연말까지 북한이 수입할 쌀 규모를 8만톤으로 내다봤다.

농무부는 위성 등을 통해 관찰한 북한 농작물 재배 현황을 토대로 매달 북한 주요 작물의 수확량을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식량농업기구가 지난 3월 발표한 ‘작황 전망과 식량 상황’ 2018년 1분기 보고서는 북한 당국이 수입하거나 인도주의 국제지원으로 메워야 할 식량 부족량이 약 46만 톤으로 집계했다.

농무부의 보고서가 북한의 올해 쌀 수확을 지난해보다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는 가운데 미국 정부는 국제사회의 대북 식량지원 확대에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이라고 미국의 주요 언론이 보도했다.

미국의 외교전문지 포린폴리시는 지난 16일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WFP)이 대북 식량지원사업 확대 계획을 추진했지만 미국 정부가 난색을 표했다고 전했다.

미국 공화당 출신으로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를 지낸 데이비드 비슬리 세계식량계획 사무총장은 최근 북한을 방문한 뒤 대규모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백악관의 반대에 직면했다고 포린폴리시는 전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