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 사드 배치 반대 집회(사진=TV 캡쳐)

미국 국무부는 성주 사드(THAAD) 기지에 공사용 자재와 장비가 반입된 것을 거론한 북한 관영 언론의 비난에 사드 배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맞서기 위한 한미 양국의 공동 결정이었다고 강조했다.

국무부는 북한 관영 언론인 조선중앙통신이 24일 사드기지에 근무 장병들의 생활여건 개선공사를 위한 공사용 자재와 장비를 실은 화물차 등이 반입된 것을 비난한 데 대한 자유아시아방송(RFA)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국무부는 “미국은 동맹국에 대한 철저한 안보 공약을 재확인하며, 증가하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포괄적인 동맹 능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공격 무기가 아닌 방어 무기체계인 사드는 동맹국인 한국과 미국이 공동으로 한국에 배치하기로 결정을 내렸다며, 한국에 배치된 사드는 한국인과 미국군을 방어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라고 지적했다.

국무부는 한국의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과 관련해서는 “우리는 한반도의 비핵화를 위해서 최대한의 압박을 유지할 필요성을 포함해, 북한에 대한 통일된 대응과 관해서 한국과 긴밀한 접촉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 국방부는 같은 질문에 “국경지대의 방송과 관해서는 한국합동참모본부(JCS)에 문의하라”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