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 다리 전경(사진=SPN)

오는 27일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의 인권문제가 다뤄져야 한다고, 국제 인권단체들이 촉구했다.

미국의 국제인권단체인 휴먼 라이츠 워치의 존 시프턴 아시아 국장은 24일 VOA에서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인권 문제가 배제돼야 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안보 문제에 대한 장기적인 해결책은 근본적이고 광범위한 개혁에 대한 북한 정부의 약속을 필요로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시프턴 국장은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이번 정상회담에서 북한에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의 방북을 허용하도록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휴먼 라이츠 워치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이 남북관계, 특히 오랫동안 고통 받고 있는 북한 주민들에게 중요한 순간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한반도 안보 문제에 대한 실질적이고 장기적인 해결책을 찾으면서, 동시에 북한의 심각한 인권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밝혔다.

런던에 본부를 둔 앰네스티 인터내셔널도 24일, "오는 27일 열리는 남북정상회담과 5월 말이나 6월 초로 예정된 미북정상회담 의제에 인권 문제가 포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문제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인권 문제를 제기하는 것을 배제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 국무부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사이의 어떤 회담에서도 인권 문제가 논의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은 "북한 당국자들이 비핵화 같이 중대한 문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고 밝히는 지금 같이 중요한 시기에 북한의 심각한 인권 상황이 간과되기 쉽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다른 인권 단체들과 함께 예의 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민간단체인 북한인권위원회의 그레그 스칼라튜 사무총장은 "한국 정부가 남북관계 개선을 원한다면, 북한인권 문제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스칼라튜 사무총장은 "북한의 변화를 위해서는 자유와 인권, 개혁과 개방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인권 개선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만일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인권 문제를 다루지 못하더라도, 후속 회담들에서는 반드시 인권 문제를 의제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