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사진=TV 캡쳐)

매티스 국방장관은 북한 문제를 언급하며 현재 평화를 향한 새로운 길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지만 조금도 방심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매티스 장관은 20일 워싱턴에서 열린 오노데라 이쓰노리 일본 방위상과의 회담에 앞서 미-일 동맹은 태평양 전역의 평화와 안보의 핵심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VOA가 전했다.

또한 일본이 공해상에서 선박간 에너지 자원 등의 환적을 막는 유엔 안보리 결의들을 이행하는 데 앞장서온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매티스 장관은 이 같은 무역 행위를 제재하는 유엔 안보리 결의의 확실한 이행을 위해 미일 양국이 노력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매티스 장관은 또 북한이 핵무기와 운반 수단을 추구하고 일본 시민이 납치되는 것을 목격해왔다며, 이런 세계 속에서 일본은 공통의 민주주의 가치를 지키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남아 있다고 말했다.

오노데라 방위상도 이날 동아시아는 북한 대량살상무기와 미사일 프로그램의 중대하고 긴박한 위협에 맞서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철통 같은 미일 동맹 하에 양국은 국제사회와 협력해 북한이 모든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방식으로 포기하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오노데라 방위상은 또 미국과 연합군의 시리아에 대한 행동(폭격)을 언급하며 이는 대량살상무기에 대한 행동이었으며 북한에게도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