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예술인들의 연합무대-우리는 하나 공연 모습(사진=사진공동취재단)

정부는 20일 남측 예술단의 평양공연에 들어간 비용 15억8천900만원을 남북협력기금에서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제293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열고 이달 초 진행된 예술단과 태권도시범단의 평양공연에 들어간 비용을 협력기금에서 지원하는 방안 등을 서면으로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지원 금액은 총 15억 8천9백만 원 규모로, △출연료 및 인건비 2억 7천만 원 △항공료 및 물류비 5억 4천4백만 원 △시스템(공연 음향, 조명, 영상장비 등) 4억 8백만 원 △제작·기획비 1억 4천2백만 원 등이며, 모두 우리 출연진과 기술진, 항공사 등에 지원된다.

이번 행사를 위한 방북 시 북한이 숙박·식사, 평양 내 이동수단(차량) 등 일체의 편의를 제공했다.

가수 조용필과 윤도현, 정인, 서현, 걸그룹 레드벨벳 등이 포함된 예술단은 지난달 31일 전세기로 방북, 4월 1일과 3일 등 두 차례 평양에서 공연했다.

정부는 또 최근 이산가족의 고령화와 사망률 증가에 따라 △유전자 검사를 위한 직접인건비 약 9천7백만 원 △직접경비(재료비, 출장비) 등 약 9억 5천 3백만 원 등을 지원하기로했다.

개성 만월대 발굴 유물자료를 디지털 아카이브(자료 저장소)로 구축에 하는 데 소요되는 경비를 올해 총 5억 1천1백만 원 규모를 지원한다.

내용별로는 △사진·도면·동영상 등의 유물자료 정리 및 가공 3억 6천5백만 원 △시스템 설계·구축 1억 2천8백만 원 등이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