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석방된 이태원 씨의 아내와 아들(사진=RFA)

지난달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중국 방문을 계기로 강화된 검문 검색으로 인해 체포돼, 강제 북송 위기에 처했던 중국 내 탈북민 약 30명이 최근 석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1월 중국 선양에서 체포돼 네 살 난 아들과 함께 강제북송 됐다 석방된 구정화씨의 남편 이태원씨와 익명의 북한 인권단체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 선양에서 체포돼 강제 북송 위기에 처했던 약 30명의 탈북민들이 지난 5일쯤 대부분 풀려났다고 16일 RFA에 전했다.

한국에 정착한 탈북민 이태원 씨는 “중국 정부가 국제사회의 비난을 우려해 탈북민 30명을 석방시켰다”며 “중국이 북중관계를 우려해 이 사실을 공개적으로 알리지 않고 조용히 넘어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씨에 따르면 중국 선양에서 3명, 쿤밍으로 가는 기차 안에서 4명이 체포되는 등 지난 3월 하순 약 일주일 새 약30명의 탈북자가 중국 공안에 잇따라 체포됐다.

이 씨는 김 위원장이 지난달 25일부터 28일까지 중국을 방문하면서 검문 검색이 강화됨에 따라 중국에서 오래 거주했지만 신분증이 없는 탈북민들이 대거 체포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탈북민들을 석방하게 된 주요한 원인으로 언니가 중국 공안에 체포돼 공개적으로 이 사실을 알렸던 한국 내 탈북민 박소현 씨(가명) 등과 휴먼라이츠워츠(HRW) 등 국제인권단체, 그리고 언론의 역할이 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