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참수리 고속정(해군 제공)
해군 참수리 고속정(해군 제공)

군 당국은 최근 해군 고속정에서 훈련 중 바다에 빠져 숨진 부사관과 관련해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있었는지 등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종일 해군 서울공보팀장은 28일 브리핑에서 "사고 원인에 대해선 우리 군 경찰과 민간 경찰인 해경에서 조사하고 있다"라며 "조사 결과가 나오면 설명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 팀장은 수사 주체와 관련해 "현재 군 경찰과 민간 경찰에서 조사하고 있기 때문에 협의해서 결정되는 걸로 알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군 경찰과 해경은 이번 훈련이 안전 매뉴얼에 따라 실시됐는지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군 당국에 따르면 지난 27일 오후 2시쯤 동해상에서 훈련 중이던 해군 1함대 소속 참수리 고속정(PKM) 2척 중 1척에 타고 있던 A상사가 바다에 빠졌다.

고속정에 탑승한 채 함께 훈련 중이던 장병들은 A상사를 구조해 응급 조치 후 인근 병원으로 후송했으나 숨졌다.

A상사가 타고 있던 고속정은 사격 표적이 되는 예인정을 끄는 역할을 맡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A상사는 이 예인정을 바다에 내리는 등 훈련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바다에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최 팀장은 참수리 고속정 노후화와 이번 사고의 연관성을 묻는 질문이 나오자 그 가능성에 대해 선을 그으면서도 "여러가지 사고 원인에 대해선 전문인력들이 현재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답했다.

해군은 A상사에 대해 최대한의 예우를 갖춰 후속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다. 최 팀장은 "(A상사에 대한) 순직 등의 조치는 관련 위원회 개최를 통해서 조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