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불법적·반인륜적 처사 규탄...적극적 태도 촉구"

김영호 통일부 장관(사진=SPN)
김영호 통일부 장관(사진=SPN)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북한이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에 호응하지 않는 데 대해  "북한의 반인권적 범죄 행위에 대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27일 통일부에서 열린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상징물 '세 송이 물망초' 뱃지 전달식에서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해결은 자국민 보호에 대한 중대한 국가적 책무이며, 분초를 다루는 시급한 사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우리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안위를 보호하기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며, "국민들의 강력한 의지가 하나로 모여 북한에 명확하게 전달되고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분들이 하루빨리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정부는 국민 모두와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 강조했다.

통일부는 이날 대변인 명의의 입장을 내고 "북한이 납북 문제와 관련해 더 이상 해결할 것도 없고, 알 수도 없다는 식의 무책임한 태도를 지속하고 있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는 북한이 생사 확인 등 최소한의 정보도 제공하지 않은 채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함으로써 오랜 기간 동안 해결되지 못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가족들은 극심한 고통 속에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불법적, 반인륜적 처사를 다시 한 번 규탄하며, 북한은 이 문제가 우리 국민의 생명 보호를 위한 중대한 문제임을 분명히 인식하고 문제 해결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일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세 송이 물망초 배지 전달식(사진=SPN)
세 송이 물망초 배지 전달식(사진=SPN)

한편, 이날 배지 전달식에 참석한 박연옥 전후납북자피해가족연합회 이사는 "국가의 책무인 국민을 지키지 못한 현실을 원망했지만, 그래도 정부를 믿고 오늘도 희망을 놓지 않겠다"며, 북한에 "하루 속히 생사만이라도 확인해줄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행사에서 김 장관은 행사에 참석한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단체 관계자들에 한 명씩 배지를 직접 달아주었다.

이날 행사에는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의 이성의 이사장과, 이미일 전 이사장, '전후납북자피해가족연합회'의 최성룡 이사장과 박연옥 이사, 손명화 서울시 등록 국군포로가족회 대표, 북한에 억류된 최춘길 선교사의 아들 최진영씨, 서울패션위크에서 물망초 상징물을 활용한 옷을 선보인 '얼킨'의 이성동 대표이사 및 천자영 이사가 참석했다.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상징물 '물망초'(사진=통일부)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상징물 '물망초'(사진=통일부)

통일부는 지난 달 '나를 잊지 마세요'라는 꽃말을 가진 물망초를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의 상징물로 결정하고, 상징물을 제작했다.

통일부는 제작 배경에 대해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들에 대한 송환을 촉구하고 가족들의 아픔을 이해하는 노력에 국민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 설명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과 국무위원들은 전날(26일) 국무회의에 물망초 배지를 달고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 정부는 북한의 불법적이고 반인륜적인 처사의 규탄 및 한국 국민의 송환을 지속적으로 촉구해 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