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아닌 '조건'에 기반...한국 대통령으로부터 직접 확인"

폴 러캐머라 주한미군사령관이 21일(현지시간) 열린 미국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사진=미 상원 청문회 영상 갈무리)
폴 러캐머라 주한미군사령관이 21일(현지시간) 열린 미국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사진=미 상원 청문회 영상 갈무리)

폴 러캐머라 주한미군 사령관이 "한반도 전시작전권 전환 작업을 완료하기 위한 궤도 위에 있다"고 밝혔다.

러캐머라 사령관은 21일(현지시간) 미국 상원 군사위원회가 개최한 안보태세 점검 청문회에서 '전작권 전환이 늦춰지고 있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잭 리드 위원장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러캐머라 사령관은 "우리는 그것을 완료(complete)하기 위한 궤도 위에 있다"며 "그러나 그것은 시간(time)이 아닌 조건(standards)에 기반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 대통령으로부터 그것을 직접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미 양국은 2014년 국방장관회담을 통해 한미 연합방위를 주도할 수 있는 한국군의 핵심 군사 능력 확보 등 3가지 조건에 기초한 전작권 전환 원칙을 마련했다.

러캐머라 사령관은 "러시아와 중국은 항상 북한을 지원해 왔고 특히 지난 몇 년 동안 유엔에서는 모든 종류의 새 대북 제재에 대해 계속해서 거부권을 행사해 왔다”며 "두 나라 모두 북한이 제재를 피할 수 있도록 도왔다”고 지적했다.

러캐머라 사령관은 한미일 3국 공조 지속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러캐머라 사령관은 "한국과 일본의 진정한 실존적 위협은 두 나라, 그리고 미국을 향해서도 핵무기를 겨누고 있는 북한"이라며 "3국 모두의 안보를 위해 계속 협력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러캐머라 사령관은 또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분쟁이 발생할 경우 미국과 거리가 멀어 군수품 지원에 큰 문제가 생기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한국은 제3세계 국가가 아니라 생산 역량을 갖춘 선진국”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