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단위와 개인들에게 공사에 필요한 모래와 자갈 등의 책임량 할당"
"근로자 1인당 약 5만원(북한돈)을 기본으로 애국심, 충성심을 발휘해 추가부담토록 해"

북한 김정은 총비서가 참석한 가운데 2월 28일 성천군 지방공업공장 건설 착공식이 진행됐다.(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 김정은 총비서가 참석한 가운데 2월 28일 성천군 지방공업공장 건설 착공식이 진행됐다.(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지방발전 20×10 정책'에 따라 전국에서 지방공업공장 건설에 착수한 가운데 일부 지역에서 공사비를 주민들에게 부담시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안남도 소식통은 18일 "지방공업공장 1차 공사 단위로 선정된 평안남도 성천군에서 기업, 동사무소, 청년동맹, 농장 등 모든 단위와 개인들에게 공사에 필요한 모래와 자갈 등의 책임량을 할당했다"고' SPN 서울평양뉴스'에 전했다.

아울러 "동에서 설비와 자재 구매(또는 가공)에 필요한 자금을 거둬들이고 있다"고 했다.

"평안남도 한 기업 회의에서는 근로자 1인당 약 5만원(북한돈)을 기본으로 떠맡기고 애국심과 충성심을 발휘해 추가부담하도록 했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주민들은 노동당이 '지방발전 20×10 정책'을 시행하면서 인력과 자금을 지원한다고 발표하고 자신들에게 부담시키는 것은 부당하다면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고 소식통은 덧붙였다.

북한 일부 도당의 이러한 움직임은 예산이 부족한데다 올해 20군데의 지방공업공장을 착공해 지역별로 과당경쟁을 벌이는 것도 한 원인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지난 달 28일 김정은 총비서가 참석한 가운데 평안남도 성천군 지방공업공장 건설 착공식을 가졌다.

김 총비서는 착공 연설에서 "올해 안에 20개 시, 군에 수십 개의 지방공업공장들을 일떠세우는데 필요한 모든 것이 예산되고 만단의 준비가 갖추어 졌다"고 밝혔다.

노동신문은 11일 "평안북도 구장군, 운산군, 황해북도 연탄군, 황해남도 은천군, 재령군, 자강도 동신군, 우시군, 강원도 고산군, 이천군, 함경남도 함주군, 금야군, 양강도 김형직군, 개성시 장풍군에서 지방공업공장 건설 착공식을 가졌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