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일본 방위성 자료(사진=일본 방위성)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일본 방위성 자료(사진=일본 방위성)

일본 방위성은 18일 북한이 이날 오전 3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으며, 모두 350km 정도 비행했다고 밝혔다.

일본 방위성은 보도자료를 통해 '북한은 이날 오전 7시대부터 8시대까지 북한 서쪽 부근에서 3발의 탄도미사일을 북동 방향으로 발사했으며, 자세한 내용은 현재 분석 중"이라고 발표했다.

"3발 모두 한반도 동쪽 부근의 일본 배타적 경제수역(EEZ) 밖에 낙하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 미사일은 7시 44분경에 2발, 8시 21분경에 1발이 각각 발사됐으며, 3발 모두 최고고도 약 50km정도로 약 350km를 비행했다고 설명했다.

방위성은 "인근을 항해하는 항공기나 선박에 대한 정보 제공을 실시했는데, 현시점에서 피해 보고 등의 정보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관련 정보를 기시다 후미오 총리에게 즉각 보고하고, 총리관저 위기관리센터에 설치된 '북한 정세에 관한 관저 대책실'에서 관계 부처의 정보를 집약하고 긴급 참집팀을 소집해 대응하고 있다고 전했다.

기시다 총리는 기하라 미노루 방위상에게 미국, 한국 등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정보 수집·분석에 전력을 기울일 것과 예기치 못한 사태 발생에 대비해 계속해서 경계 감시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했다.

방위성은 "지금까지의 탄도미사일 등의 거듭된 발사를 포함한 일련의 북한의 행동은 지역 및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하는 중대한 문제"라고 지적하면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엄중 항의하고 강력 비난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