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 범위에서 대규모 현대적인 온실건설을 다그쳐야"
"노동신문이 김정은과 김주애에 대해 ‘향도의 위대한 분들’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
"김주애에 대한 개인숭배 수위는 김주애가 김정은을 이어 북한의 차기 지도자가 될 것임을 강력하게 시사하는 것".

김정은 총비서가 강동종합온실 준공식에 참석한 모습(사진=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총비서가 강동종합온실 준공식에 참석한 모습(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 김정은 총비서가 15일 딸 '김주애'와 함께 평양 강동종합온실 준공 및 조업식에 참석했다.

노동신문은 "김정은 총비서가 참석한 가운데 강동종합온실 준공 및 조업식이 15일 진행됐다"고 16일 보도했다.

김정은 총비서는 준공식 격려사에서 공사를 맡은 공군부대 장병과 각급 군사학교 교직원, 학생들에게 감사인사를 하고 "혁명정신과 비상한 슬기 등은 후세의 본보기로 빛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 앞의 모든 도전과 난관이 우리 군의 우선적인 격멸표적이라면 당과 인민의 숙원을 성취하는 것은 우리 군대의 선점목표"라고 강조했다.

 

김정은 총비서가 딸 '김주애'와 강동온실농장을 시찰하는 모습(사진=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총비서가 딸 '김주애'와 강동온실농장을 시찰하는 모습(사진=노동신문/뉴스1)

김 총비서는 정부, 군부의 간부들과 함께 강동종합온실을 돌아보고 처음으로 도입된 온실남새재배를 위한 선진적인 기술장치와 경제적 효과성, 기술적 특성 등을 상세히 료해(파악)하고 커다란 만족을 표시했다.

이어 "전국적 범위에서 대규모의 현대적인 온실 건설을 다그치며, 남새(채소)생산을 창조형산업으로 확고히 전환시키는데서 나서는 귀중한 가르치심을 주었다"고 신문은 전했다.

앞서 리일환 당 비서가 강동종합온실 준공 및 조업사를 했다.

리 비서는 "현대적인 온실 건설사에 세 번째로 되는 자랑찬 창조물이 1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웅장하게 솟아올라 준공 및 조업을 선포하는 뜻깊은 시각을 맞이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동종합온실은 오로지 인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모든 것을 바쳐가는 김정은 총비서의 열화같은 진정과 현명한 영도가 안아올린 귀중한 사회주의재부"라고 칭송했다.

 

김정은 총비서가 딸 '김주애'와 강동온실농장을 시찰했다.(사진=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총비서가 딸 '김주애'와 강동온실농장을 시찰했다.(사진=노동신문/뉴스1)

신문은 "불과 한해 동안에 연포온실농장에 비해 규모와 생산능력이 훨씬 크면서도 한 세대 더 발전된 종합온실과 공공건물, 자연경치와 조화를 이룬 다락식(계단식)의 살림집을 건설해 평양의 교외에 온실도시, 농장도시의 선경을 펼쳐놓았다"고 소개했다.

"온실에는 원통형남새재배장치온실과 반구형유리수경온실 등 독특한 양상의 현대적인 온실로 평양 시민들에게 갖가지 품종의 남새(채소)를 생산공급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날 준공식에는 김덕훈 총리와 당 중앙위원회 비서, 무력기관, , 중앙기관, 평양시내의 일꾼(간부)등과 군인건설자, 강동종합온실 일꾼, 종업원, 평양시민 등이 참석했다.

이날 준공된 강동온실농장은 기존의 강동비행장에 대규모로 건설됐다.

 

강동온실농장 전경(사진=노동신문/뉴스1)
강동온실농장 전경(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은 지난 2019년 함경북도 중평온실농장, 2022년에 함경남도 연포온실농장을 준공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한반도전략센터장은 "노동신문이 김정은과 김주애에 대해 ‘향도의 위대한 분들’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같은 김주애에 대한 개인숭배 수위는 김주애가 김정은을 이어 북한의 차기 지도자가 될 것임을 강력하게 시사하는 것"이라고 했다.

북한대학원 대학원 양무진 교수도 "김 총비서의 온실농장 방문 보도에서 '향도하는 위대한 분들'이라는 표현이 김정은과 김주애를 지칭한다면 김주애를 향도자 반열에 올리는 첫 표현"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