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사진=중국 외교부)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사진=중국 외교부)

한국이 최근 남중국해에서 발생한 중국과 필리핀 선박 간 충돌에 우려를 표명한 데 대해 중국 외교부가 "한중 관계에 불필요한 부담을 더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 외교부 대변인이 발표한 성명을 주목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왕 대변인은 "한국 측은 남중국해 문제의 당사자는 아니지만, 최근 수년 간 유지해 온 신중하고 중립적인 입장을 바꾸고 남중국해 문제와 관련해 중국에 대한 암시와 비난을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한국 측이 스스로 행동하고, 추세를 따르지 않으며, 한중 관계에 불필요한 부담을 더하지 말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왕 대변인은 "이번 사건의 원인은 필리핀 측이 약속을 어기고 중국의 영토 주권과 해양 권익을 침해한 데 있다"며, "중국은 법에 따라 필요한 통제 조치를 취했고, 합리성과 정당성을 갖고 행동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필리핀 선박과 중국 해경선은 지난 5일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지역에서 또 다시 충돌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7일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는 남중국해에서 중국과 필리핀 선박이 충돌하고 필리핀 선박에 대해 물대포가 사용되면서 벌어진 위험한 상황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정부 입장을 밝혔다.

이어, "이러한 상황은 선원들의 안전을 위협하며 남중국해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며, "남중국해에서 평화와 안전, 규칙 기반 질서 유지 및 해당 수역에서 유엔해양법협약을 포함한 국제법 원칙에 따른 항행과 상공 비행의 자유를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