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단천체련소의 과학기술보급실(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 단천체련소의 과학기술보급실(사진=노동신문/뉴스1)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인터넷 사용을 금지하는 국가인 북한에서 인터넷 사용자는 1천 명 미만으로 세계 최하위 접속률을 보인다는 보고서가 발간됐다.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데이터 분석 기관 ‘데이터리포탈(DataReportal)’이 최근 공개한 ‘디지털 2024 글로벌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 내 인터넷 사용자는 1천 명 미만이라고 RFA(자유아시아방송)가 5일 전했다.

보고서는 2024년 초 북한 인구의 99.9% 이상이 인터넷 비연결 상태라고 분석했다.

북한 당국의 외부 정보 유입 차단으로 북한 인구 2천620만 명의 사실상 거의 모든 주민들의 인터넷 접속이 불가해 인터넷 사용자 수를 조사한 대상 국가들 가운데 북한은 최하위 접속률을 기록했다.

인터넷 사용자의 대부분은 국외 거주자와 극소수 고위 엘리트층으로 추정됐다.

한편 데이터리포탈(DataReportal)과 협력하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의 연구자회사인 ‘GSMA인텔리전스’는 2023년 초부터 2024년 초까지 북한의 휴대전화 연결 수가 751만 건에 달한다고 집계했다.

이는 북한의 공식적인 전체 인구 2천620만 명의 28.7%에 해당한다.

다만 개인이 반드시 1개의 휴대전화만을 관리한다고 볼 수 없어 휴대전화 연결 수가 사용자의 수보다 많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