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호진 국가안보실장과 크리스토퍼 카볼리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동맹작전사령관(사진=국가안보실)
장호진 국가안보실장과 크리스토퍼 카볼리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동맹작전사령관(사진=국가안보실)

장호진 국가안보실장은 29일 대통령실에서 한국을 방문 중인 크리스토퍼 카볼리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동맹작전사령관을 접견하고, 한-NATO 협력, 우크라이나 사태, -북 협력 및 국제정세 등에 대해 논의했다.

장 실장은 "작년 7월 우리 정상의 NATO정상회의 참석이 자유, 인권, 법치 등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NATO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뜻깊은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앞으로한-NATO 개별 맞춤형 파트너십 프로그램(ITPP)의 충실한 이행을 통해 협력을 증진해 나가자"고 했다.

이에 카볼리 사령관은 "ITPP 체결의 의의를 높이 평가하고 사이버안보, 정보 공유 등을 비롯한 제반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화답했다.

(ITPP) Individually Tailored Partnership Programme는 -NATO 간 협력의 틀을 규정하는 문서이다.

 대화와 협의 대테러 여성평화안보 군축·비확산 역량개발·상호운용성 △과학기술 △상호운용성 관련 실질 협력 △공공외교 △신흥기술사이버 방위 기후변화와 안보 등 11대 협력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작년 7월 우리 정상의 NATO 정상회의 참석 계기로 ITPP가 체결됐다.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해 양측은 러북 간 군사협력 문제에 대해 안보리 결의의 심각한 위반이라는 우려를 공유하면서 전쟁 현황 및 상황 평가를 교환하고, 러북 군사협력과 관련한 한-NATO 간 정보교환 등 협력 방안에 대해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양측은 또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의 국제질서 전개 방향과 지역 질서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해서도 심도있는 논의를 가졌다고 국가안보실은 밝혔다.

NATO 동맹작전사령관은 북대서양이사회 및 군사위원회의 지침에 따라 NATO의 군사작전계획을 수립, 지휘하며, 필요시 NATO동맹국들에게 전력을 요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