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2주년을 맞아 주요 7개국(G7) 정상들과 유럽연합(EU) 대표,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 화상회의(사진=우크라이나 대통령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2주년을 맞아 주요 7개국(G7) 정상들과 유럽연합(EU) 대표,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 화상회의(사진=우크라이나 대통령실)

우크라이나 전쟁 2주년을 맞아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북한과 러시아의 탄도미사일 거래를 강력 규탄했다.

미국과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일본, 영국 등 G7과 유럽연합(EU), 우크라이나는 24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2주년'을 맞아 열린 화상 정상회의를 가진 뒤 채택한 공동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고 VOA가 보도했다.

G7 정상들은 "우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직접적으로 위반하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수출과 러시아의 조달을 강력히 규탄하며, 이러한 활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이란에 러시아 군대와 우크라이나에서의 전쟁 지원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중국 기업에서 군사 생산용 무기와 장비의 이중 용도 자재 및 부품을 러시아로 이전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다"고 말했다.

G7 정상들은 "우리는 러시아의 전쟁을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제3국 행위자들에 대해 적절한 경우 제3국 기관에 추가 조치를 부과하는 등 계속해서 조취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금융 기관들에 러시아의 전쟁 무기에 대한 지원을 자제할 것을 촉구하며, 이러한 행위를 억제하기 위해 우리의 법률 시스템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러시아의 방위 산업 기반을 위한 물품이나 장비 획득을 촉진하는 금융 기관과 기타 단체는 우크라이나의 영토 보전과 주권, 독립을 훼손하는 행동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G7 정상들은 또 러시아가 침략 전쟁을 즉시 중단하고 국제적으로 인정된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군대를 완전하고 무조건적으로 철수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모든 국가가 국제법을 준수하고 무력으로 영토를 획득하려는 러시아의 시도를 결코 승인하거나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점령지에서 자행되는 러시아의 인권 침해를 강력히 규탄하고, 우크라이나 국민들에 대한 러시아의 잔학 행위에 대해서도 국제법에 따라 책임을 묻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G7 정상들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끼친 피해를 배상할 때까지 관할권 내 러시아 자산을 동결 상태로 유지할 것"이라면서 "각국 장관들은 이 자산의 모든 활용 방안을 오는 6월 열리는 정상회의 전까지 보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리고 " 향후 러시아의 에너지 수익을 제한하고, 미래 에너지 프로젝트 개발을 방해할 수 있는 조치를 계속할 것"이라면서 "러시아의 전쟁 비용을 높이고 수입원을 감소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정상들은 "이 무자비한 전쟁이 3년 차로 접어들었지만, 우크라이나 정부와 국민은 시간이 얼마나 걸리든 G7의 지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우크라이나에 대해 변함없는 지지를 재확인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