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니 젠킨스 미국 국무부 군비통제·국제안보 차관(사진=미 국무부)
보니 젠킨스 미국 국무부 군비통제·국제안보 차관(사진=미 국무부)

미국 국무부 차관이 북한의 핵 공격은 정권의 종말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보니 젠킨스 미국 국무부 군비통제·국제안보 차관은 22일(현지시간) 민간기관 ‘코리아 소사이어티’가 개최한 대담에서 북한의 핵 공격에 대해 강경한 대응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RFA(자유아시아방송)가 전했다.

젠킨스 차관은 “미국이나 그 동맹국에 대한 북한의 핵 공격은 용납될 수 없으며 김정은 정권의 종말을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핵 공격은 신속하고 압도적이며, 단호한 대응을 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올초부터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시험은 북한이 계속해서 불법 무기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는 결의를 증명하는 것”이라며 “올해 일어날 수 있는 북한의 핵실험에 대한 더욱 철저한 대비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발전에 대한 대응을 묻는 질문에는 “북한의 군사 능력 발전을 인식해 면밀히 주시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우리 자신의 억제 능력을 계속 평가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외교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위한 핵심”이라며 “북한과 전제조건 없이 대화하겠다”고 확인했다.

아울러 지난해 신설된 핵협의그룹(NCG)을 언급하며 “주기적인 회의를 통해 고조되는 북한의 군사적 위협에 맞선 양국간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