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열 외교부 장관./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조태열 외교부 장관./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을 만나 한일 외교장관회담에 돌입했다.

이번 회담에선 한일관계 발전 방안을 비롯해 북한 문제, 우크라이나 전쟁 등 국제 정세에 관한 논의가 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21일 외교부에 따르면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이날 오전(현지시각) 한일 외교장관회담 개최가 성사됐다.

북한이 새해 들어 잇달아 무력도발에 나서고 남북관계를 '적대적 두 국가'로 규정하는 등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감을 높이고 있는 만큼, 이번 회담에선 북한 문제가 비중 있게 다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양측은 북한의 도발이 있을 시 한일, 한미일 3자 차원의 신속하고 긴밀한 공조를 통한 대응 기조를 재확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인권 문제 및 일본 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해 양국이 협력하자는 기존 방침에도 재차 중지를 모을 수 있다.

최근 북한이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을 타진한 데 대한 일본 측의 평가를 공유하는 한편, 우리 측은 북일 접촉에 대한 정보 교환의 중요성을 강조할 가능성도 있다.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측이 대법원 확정판결을 바탕으로 일본 기업의 공탁금을 배상금으로 처음 수령한 데 대한 얘기도 오갈 수 있다.

히타치조센 피해자인 이 모 씨 측은 전날 서울중앙지법에서 회사 측이 담보 성격으로 공탁한 6000만원을 받았다. 강제동원 피해자가 일본 기업으로부터 돈을 받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일본 측은 즉각 반발 했다.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유감을 표명했고, 일본 외무성은 윤덕민 주일대사를 초치해 항의의 뜻을 전했다.

이와 관련 양측은 우리 정부가 지난해 3월 강제동원 해법으로 제시한 '제3자 변제안'에 대해서도 대화를 나눌 것으로 관측된다.

제3자 변제안은 일본 기업을 상대로 배상 확정판결을 받은 피해자들에게 일제강제동원피해자재단이 민간 기여를 통해 마련한 재원으로 배상금과 지연이자를 대신 지급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그러나 현재 재단의 재원이 부족한 상황이며 현재까지 일본 기업의 참여도 전무한 상태다. 이에 조 장관은 일본 기업의 재원 참여를 강조할 가능성이 있다.

조 장관은 지난달 12일 출입기자단 대상 브리핑에서 "한일관계 개선의 흐름을 타서 일본의 민간기업들도 함께 배를 타는 마음으로 문제를 풀어가는 노력에 동참해주길 기대한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오는 22일 일본 시마네현의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의 날'을 앞둔 만큼, 독도 영유권 문제와 관련한 양측의 입장 표명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일본 정부는 제2차 아베 신조 내각 발족 직후인 지난 2013년부터 매년 정무관을 파견해 왔는데, 올해도 자민당 소속 히라누마 쇼지로 내각부 정무관을 파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1>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