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승현 통일부 차관이 김영호 통일부 장관의 개회사를 대독하고 있다(사진=통일부)
문승현 통일부 차관이 김영호 통일부 장관의 개회사를 대독하고 있다(사진=통일부)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북한 정권이 주민을 수탈하고 정보·문화를 차단하더라도 자유와 풍족한 삶을 원하는 북한 주민들의 의지는 꺾을 수 없을 것이라 밝혔다.

김 장관은 2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북한 경제·사회 실태의 이해와 통일·대북정책 방향' 세미나에서 문승현 통일부 차관이 대독한 개회사를 통해 "통제와 억압이 심해질수록 변화의 맹아는 더욱 단단하게 자리잡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 경제·사회 실태 인식 보고서를 통해 파악한 핵심적인 사실은 북한도 점진적으로 우리가 기대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이라 강조했다.

김 장관은 또,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대북 정책 과제들은 북한 실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에 기반한다며 보고서 출간 배경을 밝혔다.

김 장관은 "북한 실상에 대한 부정확하고 왜곡된 정보는 정부 정책의 오류로 이어지고, 국민들의 안보의식 해이와 통일인식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 장관은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해 "북한의 멈추지 않는 핵 질주와 선대의 통일 노선까지 폐기하며 전쟁 위협도 서슴지 않는 반민족적이고 반역사적인 행태로 인해 현재 한반도의 긴장은 어느 때 보다 높아졌고, 정세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북한의 잘못된 선택은 정권의 안정과 세습체제 유지에만 골몰해 온 결과"라며, "그러한 정권안보만을 위한 선택으로 인해 북한 주민의 민생은 도외시되고 인권은 희생되어 왔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한미동맹의 압도적인 대북 억제체제를 토대로 대한민국 헌법에 따라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통일을 위해 일관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