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외국공관·북한인권국제기구 초청 북한인권 증진 계획 설명회(사진=통일부)
주한 외국공관·북한인권국제기구 초청 북한인권 증진 계획 설명회(사진=통일부)

통일부는 15일 주한 외국공관과 북한인권 국제기구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북한 인권 증진 종합계획과 북한 경제·사회 실태 인식 보고서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남북관계관리단 회담장에서 열린 이번 설명회는 우리 정부의 북한인권 정책에 대한 이해를 돕고 북한 경제·사회의 정확한 실상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강종석 인권인도실장은 "우리 정부의 북한인권 정책의 비전은 ‘자유와 인권이 보장되는 통일미래 구현’임을 밝히고, 북한인권 증진 종합계획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해서는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해외 체류 탈북민들이 본인의 의사에 반해 강제북송 되는 일이 더는 일어나지 않도록 각국이 관심을 갖고 협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북한 경제·사회 실태 인식보고서 브리핑에서는 약 6천여 명의 탈북민 대상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계획경제의 실패와 사회 통제 강화로 악화된 북한 내부적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반동사상문화배격법 등 북한 당국의 거센 단속 하에서도 외부 정보를 접하며, 느리지만 변화하고 있는 북한 주민들의 인식 변화에 대해서도 알렸다.

강 실장은 "이번 보고서가 과거에는 비밀로 분류됐던 조사 결과를 최초로 공개한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고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북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국제사회와 널리 공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우리 정부의 북한인권 정책의 우선순위와 북한 당국과 인권 관련 협의를 진전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한 질의응답을 이어나가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